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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

[제7장]사내표준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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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企業)이란?

: 사람이 모여서 하는 곳이다.


생산 공정의 투입 4대 요소(4M)

1. Man(사람) - 노무/환경관리

2. Machine(설비) - 설비/공구관리

3. Material(자재) - 자재/구매관리

4. 생산/제조기술


산출의 3대목표(QCD)

1. Quality(고품질) - 품질관리

2. Cost(저원가) - 원가관리

3. Delivery(단납기) - 공정관리(생산관리)


표준화의 의미

: 일반적으로 사물, 개념, 방법 및 절차 등에 의한 합리적인 기준(Standard)을 설정하고 다수의 사람들이 사물, 개념, 방법 및 절차를 그 기준에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산업규격에서는 표준(Standard)란 관계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익이나 편리가 공정하게 얻어지도록 통일/단순화를 꾀할 목적으로 물체/성능/능력/동작/절차/방법/수속/책임/의무/사고방법 등에 대하여 정한 결정을 의미하며, 표준화란 이러한 표준을 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조직적인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 즉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생활용품에서부터 자동차, 비행기 등 모든 제품 및 부품의 치수, 성능, 재질, 제조 및 시험방법 등을 통일화 및 단순화시키고 그러한 통일화 된 기준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다.


표준의 특성

1. 호환성 : 표준의 가장 중요한 특성, 표준은 제품/부분품/재료 등의 품질 호환성을 지키기 위해서 제정되는 것이다.

2. 기준성 : 호환성이 있다는 것은 이들에 공통성이 있기 때문인데, 여러 가지 물품을 많은 사람이 다루고 판단하고 행동할 때의 기준이 된다.

3. 통일성 : 표준에는 물품이나 행동을 정해진 대로 통일하는 힘이 있다. 

4. 반복성 : 표준이 대량생산체제에서 경제적 효과를 올리는 것은 표준을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5. 객관성 : 표준은 합리적인 수치나 수식, 정확한 용어, 명확한 도표로 표현되어야 한다.

6. 고정성과 진보성 : 표준을 정하는 것은 치수, 시험방법 등을 일정 수준에서 고정하는 것으로 이로써 호환성과 기준성 등이 확보된다. 

                           한편 지식과 기술은 끊임없이 진보 변화하므로 지식과 기술 변화에 따라서 표준은 개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7. 경제성 : 산업에서 표준을 정하여 이를 준수하는 것은 경제적 효과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표준화의 목적

1. 제품 및 업무행위의 단순화와 호환성 향상

2. 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의 원활 (상호이해)

3. 전체적인 경제성 추구

4. 안전/건강/환경 및 생명 보호

5. 소비자 및 생산자의 이익 보호

6. 현장 사무실 자동화에 기여


표준화의 효과

1. 품질의 향상과 균일성의 유지

2. 생산 능률의 증진과 생산 원가 절감

3. 부품의 호환성 증가

4. 인력과 자재의 절약

5. 종업원의 교육, 훈련 용이

6. 작업 능률의 향상


표준화의 요건

1. 사내표주은 실행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 사내표준의 내용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3. 사내표준은 이해 관계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4. 사내표준은 준수되어야 한다.

5. 사내표준은 다른 표준과 서로 모순이 없어야 된다.

6. 필요한 때에 사내표준은 개정되어야 한다.


[제7장]사내표준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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